Profile
title: 책소금별쌤

2010.11.12

2010년 세상을 바꾸는 직업 ( PBL + 트위터 )

조회 수 5487 추천 수 0

 

기간 : 2010. 7.1 ~ 7. 21 

대상 : 구곡초등학교 4학년 

 

4학년 2학기 

국어   3. 정보를 모아 조사한 내용을 친구들이 이해하기 쉽게 발표하기 (듣말쓰)

          조사한 내용을 친구들이 이해하기 쉽게 발표하기 (듣말쓰)

          여러 종류의 자료에서 정보를 얻는 방법 알기 (읽기)

사회  2. 경제생활과 바람직한 선택

         다양한 직업의 종류 알기 / 예전에 있던 직업과 새로 생겨난 직업 알기

도덕  2. 나는 멋있는 누리꾼 

         인터넷 예절을 알고 인터넷에서 정보 얻기

 

grium20101004_1.png

 

 

 4학년 아이들과 <생산활동과 직업의 세계>단원을 공부하던 시기였는데 인터넷에서 박원순 변호사가 진행하는 ‘세상을 바꾸는 1천개의 직업’이라는 행사를 알게 되었습니다. 

 세상을 바꾸는 1천개의 직업에서 제안하는 직업은 평소 우리가 생각해 왔던 직업이라는 개념과는 많이 달랐습니다. 이를테면 이런 것이었습니다. 도심속에 푸른 논밭을 만드는 도시농업설계사, 좋은 소식, 아름다운 일들만 담아내는 미담신문사, 획일적인 간판이 아니라 도시와 상점의 문화를 담아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예술간판디자이너, 자전거 타는 사람들을 위한 자전거 지도 제작가. 이들 모두 연봉, 복지혜택과 같은 물질적인 풍요보다는 나눔과 협력, 이웃에 봉사하며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는 가치를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직업들이었습니다. 

세상을 바꾼다는 거창한 의미보다는 직업을 결정하는 기준을 조금 다른 시각으로 바라보면 좋겠다는 생각에 아이들에게 박원순 변호사가 제시한 ‘세상을 바꾸는 직업’을 몇 가지 소개하였습니다. 그리고 비슷한 직업군의 아이들을 모아 팀을 구성하고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주면서도 행복하게 살아가는 사람들을 찾아 우리가 알고 있는 직업의 다른 모습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수업이 끝날 무렵 의사, 한의사를 꿈꾸던 아이들은 방송에서 보았던 제네럴닥터라는 이름으로 병원을 까페 형식으로 꾸미고 환자와 소통하는 의사선생님을 알게 되었고 디자이너를 꿈꾸던 아이들은 동피랑 , 이화마을의 벽화를 통해 공공미술의 의미를 찾아냈습니다. 선생님이 되고 싶다던 아이들은 트위터에서 만난 선생님들을 통해 키노쿠니 어린이 마을이나 벤포스타와 같은 새로운 학교이야기를 전해들었고 대통령과 외교관을 꿈꾸던 아이들은 반크를 통해 사이버 외교와 한국을 세계에 알리는 새로운 방법을 알게 되었습니다.

 

 

grium20101004_2.png

 

 

[문제 시나리오] 

 

 '세상을 바꾸는 1천개의 직업’강연회에 참석한 서현이는 다음 구곡초등학교에서 열리는 강연에서 강연자로 선정되었습니다. 지금까지 ‘세상을 바꾸는 1천개의 직업’은 알려지지 않은 새로운 직업들을 소개해 오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소개되었던 직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도심속에 푸른 논밭을 만드는 도시농업설계사, 좋은 소식, 아름다운 일들만 담아내는 미담신문사, 획일적인 간판이 아니라 도시와 상점의 문화를 담아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예술간판디자이너, 자전거 타는 사람들을 위한 자전거 지도 제작가.  미래에 생겨날지 안 날지 모르는 직업이 아니라 지금 당장 마음만 있다면 실천하고 직업으로 삼을 수 있는 직업을 소개하는 이 ‘세상을 바꾸는 1천개의 직업’ 강연에서 서현이는 어떤 직업을 소개해야 할지 고민입니다. 

 혼자만 행복하고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직업이 아니라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도 다른 사람도 함께 행복해 질 수 있는 직업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여러분이 다음 구곡초등학교에서 열리는 강연의 강연자인 서현이가 되어 발표를 준비해 주세요.

 

 

 

 

 

세상을 바꾸는 직업 

 

 

 




2010년 구곡초등학교 4학년 : 발표 슬라이드 / 구글 문서도구 활용 

 

 

 

Profile
24
Lv
title: 책소금별쌤

t섬강초 4학년 그리고 소금별 열 아홉번째 이야기

0개의 댓글

  • 2012.09.02 조회 1498

    4월 프로젝트 주제는 ‘민속촌에서 만나는 우리의 전통 문화’였다. 민속촌 체험학습을 준비하기 위해 3명의 교사들이 먼저 민속촌에 가서 사전 답사를 한 후 그 경험을 교사 회의를 통해 나누며 학년별 수업 주제를 함께 고민하였다. 그 결과 학년별 수업주제를 다음과 같이 정하고 수업을 진행하였다. 학년별 수업 주제가 정해진 후 교과 수업시간을 통해 학생들은 스스로 발표 준비를 하고 이를 전교생이 한 자리에 모...

  • 2011.12.22 조회 447

    여행사 기획자가 되어 서울여행 상품을 개발하라 기간 : 2011. 12. 1 ~ 12. 20 대상 : 서원초등학교 4~6학년 학생 전교생 39명의 소규모학교인 서원초등학교는 체험학습을 떠날 때 1학년부터 6학년까지 모든 학생들이 함께 활동을 해야 한다. 그래서 학년단위의 활동이 아니라 전교생이 함께 지난 2011년 12월 서원초등학교 3학년부터 6학년 학생 26명을 무학년으로 팀을 구성한 후 학생들이 직접 여행계획을 준비하는 활동을 진행...

  • 2011.09.18 조회 203

    2011년 6학년 국어과에는 인터뷰를 통해 인물에 대한 질문과 정보를 수집하여 정리하는 활동이 나온다. 마을 사람들을 인터뷰하다 처음에는 교과서에 나온 것처럼 학교 주변의 인물에 대해 인터뷰를 시도하였다. 진로 교육과 연계하여 우리 학교 선생님, 학교 주변의 보건소 의사 선생님, 소방서 소방관, 경찰서 경찰관, 그리고 짜장면집 주인아저씨. 교사의 개입없이 최대한 아이들의 의견과 고민을 담아낼 수 있도록 지원하였는데...

  • 2011.07.20 조회 1599

    기간 : : 2011. 5. 18 ~ 7. 21 6학년 국어 조사한 내용을 분류하는 방법 알기 사회 우리 민족과 국가의 성립 미술 전시회 관람하기 문화재 해설사 프로젝트는 횡성 서원초등학교에서 진행하는 ‘지식시장’의 일부 프로그램으로 진행했던 프로젝트수업이다. 서원초등학교에서는 재량시간과 일부 교과시간을 통합수업으로 계획하여 4월 2주부터 7월 2주까지 매주 금요일 4교시를 프로젝트 수업시간으로 진행하였다. 이 시...

  • 2010.11.12 조회 5487

    기간 : 2010. 7.1 ~ 7. 21 대상 : 구곡초등학교 4학년 4학년 2학기 국어 3. 정보를 모아 조사한 내용을 친구들이 이해하기 쉽게 발표하기 (듣말쓰) 조사한 내용을 친구들이 이해하기 쉽게 발표하기 (듣말쓰) 여러 종류의 자료에서 정보를 얻는 방법 알기 (읽기) 사회 2. 경제생활과 바람직한 선택 다양한 직업의 종류 알기 / 예전에 있던 직업과 새로 생겨난 직업 알기 도덕 2. 나는 멋있는 누리꾼 인터넷 예절을 알고 인터넷에서 ...

  • 2005.11.09 조회 1725

    프로젝트 소개 아이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블로그를 활용하여 자신의 소중한 꿈을 키울 수 있도록 돕는다. 블로그 개설은 교사가 학생의 글을 쉽게 스크랩해 모을 수 있도록 어린이 엠파스의 블로그를 활용하는 것을 기준으로 하지만 기존에 블로그를 활용하고 있는 학생들의 경우에는 현재 운영중인 블로그를 그대로 사용하도록 하였다. "꿈을 이룬 사람들"란 주제로 나의 장래 희망을 이미 이룬 사람들을 조사하고 "꿈을 이루...